해리농업협동조합(이하 '해리농협'이라 합니다.)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① 해리농협은 개인정보를 다음 각 호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회원 가입 및 관리 : 회원가입, 회원제 서비스 이용, 제한적 본인 확인제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식별, 부정 이용방지, 비인가 사용방지, 가입의사 확인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조합원, 준조합원 가입 및 관리 : 조합원 또는 준조합원 가입신청의 처리, 조합원 또는 준조합원의 자격확인 및 농협사업 이용 안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금융 등 거래 관계 관련 : 금융 등 거래와 관련하여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대한 개인신용정보의 조회, 금융 등 거래 관계의 설정 여부의 판단, 금융 등 거래 관계의 설정·유지·이행·관리,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 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 온라인 거래 관련 목적 : 전자금융거래법 제21조, 제22조에 의해 전자금융거래의 내용 추적 및 검색, 보안정책 수립용 통계 자료 활용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5.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 고객 만족도 조사를 통한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의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경품지급, 사은행사 등 고객의 편의 및 참여기회 제공, 서비스이용에 대한 통계 작성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6. 직원채용 인사관리 및 금융기관 임직원 정보교류 등 : 직원채용·인사관리, 전직금융인 재취업지원 및 금융기관간 임직원 정보교류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7. 민원사무의 처리 :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민원사무 처리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8. 홈페이지 관리 목적 :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고객의 회원가입, 민원처리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① 개인(신용)정보의 조회를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일로부터 고객에 대한 신용정보 제공·조회 동의의 효력 기간(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름)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신용정보 제공·조회 동의의 효력 기간 종료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② 회원 가입 및 관리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는 고객의 회원 가입일로부터 회원 탈퇴일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회원 탈퇴일 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③ 조합원 또는 준조합원의 가입 및 관리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정보는 조합원 또는 준조합원의 가입일로부터 조 합원 또는 준조합원 탈퇴일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탈퇴일 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④ 금융 등 거래와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금융 등 거래 종료일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단, 금융 등 거래 종료일 이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및 농협의 리스크 관리업무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⑤ 온라인 거래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제12조에서 정하는 기간까지 보유·이용 됩니다.
⑥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등과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동의 철회일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동의 철회일 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⑦ 임직원 등의 개인정보는 퇴직 후에도 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① 해리농협은 정보주체 이외로부터 수집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때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정보주체의 요구가 있은 날로부터 3일 이내에 수집 출처, 처리 목적,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는 사실을 정보주체에게 알립니다.
② 개인정보 보호법 제20조 제2항 각 호에 근거하여 제1항에 따른 정보주체의 요구를 거부하는 경우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정보주체의 요구가 있은 날로부터 3일 이내에 그 거부의 근거와 사유를 정보주체에게 알립니다.
① 해리농협은 원칙적으로 고객의 개인정보를 제1조에서 명시한 목적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고객의 사전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고객 또는 제3자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을 때를 제외하고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고객이 사전에 제3자 제공 및 공개에 동의한 경우
2.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
3. 고객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고객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4.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② 해리농협은 다음 각 호와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1. 개인(신용)정보의 집중관리·활용을 위한 제공
가.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신용정보집중기관(전국은행연합회, 여신금융협회등), 신용조회회사(코리아크레딧뷰로(주), NICE 신용평가정보(주) 등)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정보주체의 신용을 판단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하거나 공공기관에서 정책자료로 활용
-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 개인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능력정보,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기간 : 개인정보는 제공된 날로부터 동의 철회일까지 또는 제공 목적이 달성될 때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다만, 동의 철회 또는 제공 목적 달성 후에는 이용목적과 관련된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법령상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2. 법률상 의무이행을 위한 개인정보의 제공
가. 제공받는 자 : 세금우대저축취급기관(금융회사) 및 국세청
- 제공되는 개인 정보항목 : 개인식별정보, 저축종류, 계좌번호, 저축 신규일·최종변경일·가입금액·만기일
-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 개인별 세금우대저축 한도 관리 및 정책자료로 활용
나. 제공받는 자 : 국세청
- 제공되는 개인 정보항목 : 개인식별정보, 상품종류, 계좌번호, 계약 시작일·종료일, 납입방법, 납입금액
-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 연말정산 관련 소득공제증빙자료 간소화
다. 제공받는 자 :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휴면예금관리재단
- 제공되는 개인 정보항목 :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고유식별정보), 계좌번호·금액 등 휴면계좌정보
-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 휴면예금 정보 관리
3. 직원채용 및 인사관리를 위한 개인정보의 제공 가. 제공받는 자 : 고용노동부, 국민연금관리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고유식별정보), 전화번호 등 연락처 기관별 관련법령에 따른 의무이행
- 제공되는 개인정보항목 : 은행, 증권사, 보험회사 등 금융기관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고유식별정보), 계좌번호 임직원의 급여지급, 단체보험·퇴직연금 가입 등
-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 건강검진 관련 의료기관 및 교육 관련 연수기관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고유식별정보), 전화번호 등 연락처 임직원 건강검진 및 교육
③ 개인(신용)정보는 제공된 날로부터 위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보유·이용됩니다. 제공된 목적 달성 후에는 이용목적과 관련된 금융사고 예방·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하여 필요한 범위 내에서만 보유·이용됩니다.
① 해리농협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의 처리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수탁자 수탁업무
- 농협중앙회
· IT전산시스템의 관리 및 유지·보수에 필요한 업무
- 농협은행(주)·농협정보시스템(주) 재위탁
· 인터넷뱅킹 관리 및 유지·보수에 필요한 업무
- 농협은행(주) 재위탁
· 금융고객 전화상담 응대에 필요한 업무
- 농협은행(주) 재위탁
· 금융고객 안내장의 제작·인쇄 및 발송에 필요한 업무
- 농민신문사 재위탁
· 고객만족도 조사를 위한 리서치에 필요한 업무
- 나이스 알앤씨(주) 재위탁
- 블루디자인
· 인터넷 홈페이지 관리 및 유지·보수에 필요한 업무
- 농협자산관리(주)
·임대차조사, 채권추심업무에 필요한 사항
- 한진택배,대한통운
·상품 등의 배송업무에 필요한 사항
- LG U+
·농산물 인터넷주문 결제처리
- NICE 평가정보
·휴대폰인증, 아이핀, 중복가입확인정보, 연계정보확인
- 전수희법무사 사무소, 안정익법무사 사무소, 강학원법무사 사무소
·담보권설정 등 각종 등기신청에 필요한 업무
②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규의 준수, 개인정보에 관한 제3자 제공 금지 및 책임부담 등을 명확히 규정하고, 당해 계약내용을 서면 또는 전자 보관하고 있습니다. 업체 변경 시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해 고지하겠습니다.
① 정보주체는 해리농협이 처리하는 자신 및 14세 미만 아동(법정대리인만 해당)의 개인정보의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②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한 고객은 사실과 다르거나 확인할 수 없는 개인정보에 대하여 해리농협에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③ 고객은 해리농협에 대하여 자신의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농협은 해당 사유를 고객에게 알리고,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고객과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고객이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① 해리농협은 금융 등 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 및 상품서비스의 제공을 위한 필수정보 및 선택정보를 다음과 같이 수집하고 있습니다.
가. 개인정보 자동 수집장치의 설치, 운영 및 거부 관련 사항
-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정보, 운영체제의 종류 등
본 농협은 고객께서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상태에서 사용자인증을 위하여 '쿠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쿠키는 이용자 사이트에 대한 기본 설정정보를 보관하기 위해 해당 웹사이트가 사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 전송하는 소량의 정보입니다. 쿠키이용에 대한 선택권은 고객이 가지고 있습니다. 고객의 웹 브라우저에서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등의 옵션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단 고객이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옵션을 선택하시는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
나. 민원사무 처리
- 필수항목 : 성명, 전화번호, 주소, 이메일주소
다. 농·축협 금융거래정보
- 필수항목
· 개인식별정보 : 성명, 생 년 월 일 등 고유식별정보, 국적, 직업, 주소· 전자우편 주소, 전화번호 등 연락처
· (금융)거래정보 : 상품종류, 거래조건(이자율, 만기, 담보 등), 거래일시, 금액 등 거래설정 및 내역 정보
- 선택항목
· 필수항목 외에 거래신청서에 기재된 정보 또는 고객이 제공한 정보(주거 및 가족사항, 생일, 연소득, 급여일, 결혼여부 등)
라. 농·축협 금융거래 관련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여신거래에 한함)
- 필수항목 : 신용능력정보(재산, 채무, 소득, 납세실적), 신용도판단정보(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등)
마. 방문객 관리
- 필수항목 : 소속, 성명, 연락처, 방문부서, 방문 목적
② 해리농협은 고객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정보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수집하지 않으며, 필요한 경우 고객의 별도 동의를 받아 수집하고 동의 목적을 위해서만 제한적으로 이용합니다.
③ 해리농협은 영업점에 내방한 고객으로부터 직접 수집하거나,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해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① 해리농협은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없는 한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없는 한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1. 신용정보집중기관 또는 신용조회회사가 신용정보의 집중관리·활용 또는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보유기간에 한함)
2. 신용정보회사 등이 민·형사상의 책임 또는 시효가 지속되거나 분쟁의 입증자료로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
3. 상법 제33조 등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
4. 기타 이와 유사한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② 개인정보가 기록된 출력물, 서면 등은 파쇄 또는 소각의 방법으로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형태의 개인정보는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하는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본 농협의 홈페이지는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필요한 만 14세 미만 아동의 회원가입을 받고 있지 않습니다.
① 해리농협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 각 호와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관리적, 기술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② 구분 조치내용 개인정보의 암호화 고객의 개인정보 중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잠금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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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가.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나.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다.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① 해리농협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가.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성명 : 정영경
- 부서명 : 신용팀
- 직책 : 상무
- 연락처 : <전화번호> 063-560-4314, <팩스번호> 063-561-1085
나.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및 책임자 - 부서명 : 신용팀
- 담당자 : 개인정보보호 담당 책임자
- 연락처 : <전화번호> 063-560-4314, <팩스번호> 063-561-1085
② 정보주체는 해리농협의 서비스(또는 사업)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해리농협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가. 민원처리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 부서명 : 기획총무팀
- 담당자 : 민원처리 담당 책임자
- 연락처 : <전화번호> 063-560-4301, <팩스번호> 063-561-1085
나. 방문객관리, 영상정보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 부서명 : 수신팀
- 담당자 : 영상정보 담당 책임자
- 연락처 : <전화번호> 063-560-4314, <팩스번호> 063-561-1085
①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 아래의 기관은 농협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농협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58324) 전라남도 나주시 진흥길9 한국인터넷진흥원
나.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www.kopico.go.kr
- 전화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03171)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다.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국번없이) 1301(www.spo.go.kr)
라.경찰청 사이버안전국: (국번없이) 182 (cyberbureau.police.go.kr)
① 해리농협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가.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 및 목적 : 농협중앙회의 시설안전·화재예방
나.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 개인영상정보취급방침 참조
다.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 : - 관리책임자 : 신용팀 상무 정영경
- 접근권한자 : 신용팀 계장보 오현주
라.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 촬영시간 : 24시간 촬영
- 보관기간 : 촬영시부터 2개월 이상
-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신용팀에서 보관·처리, (지사무소) 각 지사무소 자체 보관·처리
마.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확인방법 : 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요구
- 확인장소 : (본점) 신용팀 - 신용상무실, (지사무소) 각 지사무소별 보관장소
바.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 열람·존재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신체·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함
사.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물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
① 본 이용약관은 2016년 8월 1일 부터 적용되며, 2016년 7월 31까지 적용되던 종전약관은 본 약관으로 대체됩니다.
② 개정된 이용약관의 이용일자 이전 사용자 및 게시물 또한 개정된 이용약관의 적용을 받습니다.
(시행일) 이 약관은 2016 년 8월 1일 부터 시행합니다.